명의신탁주식 | 메가인포경영자문그룹
무료상담

CONSULTING

Previous

명의신탁주식

Next
본래 주인이 명의신탁한 주식을
되찾는데도 전략이 필요합니다.

명의신탁주식은 기업의 경영권 안정화와 가업승계를 위해서 반드시 회수해야 하지만 복잡한 절차와 비용 때문에 회수 시기를 미루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차명주주와 관계가 좋은 지금이 문제 해결의 적기입니다.

명의신탁주식의 문제점
  • A 차명주주 변심

    차명주주가 주식의 소유권을 주장하였을 때 상당 기간 기업은 경영권을 위협받게 됩니다. 또한 차명주주의 협조가 없는 상황에서는 명의신탁주식 환원 과정상에 발생하는 기간과 비용이 더욱 부담이 됩니다.

  • B 차명주주 사망

    차명주주가 사망할 경우 차명 주식은 차명주주의 자녀에게 상속되어 상속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차명주주와 관계가 좋더라도 재해와 질병 사고를 피해 갈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 C 차명주주 신용 문제

    차명주주가 개인 신용상의 문제가 발생하면 명의신탁주식이 차명주주의 재산으로 분류되어 명의신탁자도 모르게 압류 조치될 수 있습니다.

명의신탁주식
발생 원인

과거 상법상 법인설립을 위한 최소 발기인 수 요건을 충족하는 과정에서 주식 명의신탁이 발생

발기인 수 요건 법인설립 시기
7인 이상 1996. 9. 30 이전
3인 이상 1996. 10. 1 ~ 2001. 7. 23
1인 이상 2001. 7. 24 ~ 현재
명의신탁주식 회수 시
주의사항
명의신탁 실소유자 확인 제도 활용

실제 소유자임을 증빙하고 조세 회피 의도가 없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주식양수도 · 증여 · 자기주식취득 활용

액면가 거래 시 세무조사가 발생함으로 주식 가치 평가액으로 거래해야 합니다.

명의신탁 사실 증빙 불가 · 불인정 시

재무제표를 반영하여 주식 가치 평가액 시기와 적절한 환원 시점, 재원 마련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명의신탁주식
회수 방법
  • 1

    명의신탁주식
    계약 해지 방법

  • 2

    실소유주 확인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

  • 3

    명의신탁 당사자 간의
    주식 이동 방법

  • 4

    증여를 활용한
    회수 방법

  • 5

    양도를 활용한
    회수 방법

  • 6

    자기주식 취득을
    활용한 회수 방법

개인정보 처리방침

(주)메가인포경영자문그룹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

가. (주)메가인포경영자문그룹(이하 ‘회사’라 함)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정보주체들이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정보주체들이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정부의 법률 및 지침 변경이나 회사의 내부 방침 변경 등으로 인하여 수시로 변경될 수 있고, 이에 따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절차를 정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가. 회사는 정보주체들이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또는 개인정보 수집동의,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 버튼을 필수 선택하여야만 ‘온라인 상담 접수’가 가능하며, 이와같은 이유로 상담 접수 시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가. 회사는 사이트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일반 정보주체(컨설팅 신청자)를 위한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담을 위한 기본적인 질문인 회사명, 성명, 연락처, 전화번호, 상담분야 등을 받고 있으며 상담 목적 이외에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4.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가. “개인정보”라 함은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전화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나. 회사의 대부분의 서비스는 별도의 사용자 등록이 없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정보주체의 개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며, 수집된 정보는 컨설팅 상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활용하지 않습니다.

다. 각 수집정보 별 수집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모든 항목 기본 사항 : 컨설팅 관련 상담 진행 및 서비스 제공
② 성명, 회사명 : 서비스이용에 따른 민원사항의 처리를 위한 본인식별
③ 전화번호 :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확인, 불만처리 등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최신 정보안내
④ 지역 : 인구통계학적 분석 및 관련 법규와 제도 적용 시 참조
⑤ 상담분야 : 전문분야 컨설턴트 배정 시 참조


5. 회사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가. 정보주체 및 회원으로써 회사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회사는 회원 및 정보주체들의 개인정보를 1년간 보존합니다. 본 동의는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의 이용과 관련하여 고객님께 불편을 드린 경우 언제라도 연락 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고객님의 정보 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가. 회사는 귀중한 정보주체 및 회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며, 유출의 방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나.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7. 고객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

가. 회사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정보주체 및 회원의 의견과 불만을 제기할 수 있는 창구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이 있으신 분은 회사의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의견을 주시면 접수 즉시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립니다.


8.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가. 회사는 개인정보에 대한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의 정책을 담당하는 개인정보정책 담당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본 정책에 대한 불만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하시면 친절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책임자 : 박경화 이사
■ 소속 : 경영지원본부
■ 연락처 : 02-858-8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