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법인전환 | 메가인포경영자문그룹
무료상담

CONSULTING

Previous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Next
logoimg
법인전환 시 영업권평가,
특허권 평가 등을 꼭 검토하세요.

메가인포경영자문그룹은 법인전환 이후 기업 성장을 위한 자금 유치 방안, 고용지원금 및 노무 컨설팅, 가지급금과
미처분이익잉여금에 대한 경영 리스크 관리 등 최소 비용으로 문제 해결 및 철저한 사후관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법인전환이란?

개인사업자가 경영 권리와 의무를 법인으로
전환하는 것을 법인전환이라 합니다.

정부에서는 개인사업자의 법인전환을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세제상의 지원 제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개인사업 이력이 짧거나 없어, 평가할 영업권이 없는 경우에는 일반 법인설립을 진행하여 절차가 더욱 간소합니다.

법인전환 장점

  • 세율 부담감 ↓ 법인전환을 하게 되면 현재 6~42%의 개인 소득세율을 10~25%의 법인세율을 적용받을 수 있어 소득이 많은 개인사업자의 세금 부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의료보험료 ↓ 개인사업자는 지역 의료보험 가입으로 의료보험료가 비싸지만, 법인 대표는 근로자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직장의료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 채무 부담감 ↓ 개인사업자는 사업 관련 채무를 대표가 책임져야 하지만, 법인은 자본금을 출자한 만큼만 책임을 지는 유한책임으로 사업 실패 시 부담이 줄어듭니다.
  • 자산 형성 안정화 대표이사와 임원은 정관의 규정에 의해 보호되므로 유족보상금 지급규정, 임원 보수 지급규정, 상여금 지급규정, 퇴직금 지급규정 등의 내용을 잘 반영해야 합니다.
  • 정책 자금제도 활용 대외적인 신용도 상승으로 이를 활용한 중소기업 창업 자금, 시설자금, 운전자금, 고용지원금, 소상공인 자금 등 다양한 정책 자금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법인전환 고려 대상자
  • 1

    성실신고확인 제도 대상인 사업자

  • 2

    금융 소득 및 임대 소득으로 종합소득세 부담이 큰 사업자

  • 3

    소유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양도세 부담이 가중되는 사업자

  • 4

    정부기관 · 대기업 입찰 및 납품 등을 위해 신용도를 높여야 하는 사업자

  • 5

    정책 자금 지원 및 고용 지원 정책 자금의 혜택을 원하는 사업자

  • 6

    상속세와 증여세 부담이 큰 사업자

법인전환 시 영업권평가
영업권이란 개인기업이 가지고 있던 입지, 사업에 관한 인가 및 허가, 영업방법, 기존 고객, 대외 인지도 등으로 경쟁업체들과 비교하였을 때 초과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무형적 재산가치를 말합니다.

개인사업자 대표의 영업권을 평가하여 현물출자할 경우, 영업권 대가로 받은 금액의 일부를 필요경비로 인정받아 대표이사는 소득세를 감면할 수 있고, 영업권을 인수한 법인은 5년간 감가상각을 통해 비용처리가 가능하여 법인세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시, 개인사업자 등록상 대표는 영업권을 평가하여 법인에 양도할 수 있습니다. 영업권 양도는 법인전환 시 단 한 번만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법인전환 시 가장 중요한 검토 사항입니다. 영업권은 법인 재무제표 상에 대표 개인에 대한 미지급금 계정으로 기입되며, 차후 이익잉여금을 처분 시 훌륭한 절세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부동산 현물출자 법인전환 대상자

  • 법인전환 대상자 부동산 자산 가치 50억 이상의 상가, 빌딩 임대 사업자
  • 법인전환 대상자 금융 소득 및 임대 소득으로 종합소득세 부담이 큰 사업자
  • 법인전환 대상자 소유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양도세 부담이 가중되는 사업자
  • 법인전환 대상자 부동산 상속세와 증여세 부담이 큰 사업자
  • 법인전환 대상자 다른 사업을 영위하며 일반 주택, 아파트 등 부동산 가치가 50억 이상인 사업자
  • 법인전환 대상자 부동산을 10년간 매각하지 않고 보유하거나 증여, 승계 계획이 있는 임대 사업자

개인정보 처리방침

(주)메가인포경영자문그룹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

가. (주)메가인포경영자문그룹(이하 ‘회사’라 함)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정보주체들이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정보주체들이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정부의 법률 및 지침 변경이나 회사의 내부 방침 변경 등으로 인하여 수시로 변경될 수 있고, 이에 따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절차를 정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가. 회사는 정보주체들이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또는 개인정보 수집동의,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 버튼을 필수 선택하여야만 ‘온라인 상담 접수’가 가능하며, 이와같은 이유로 상담 접수 시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가. 회사는 사이트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일반 정보주체(컨설팅 신청자)를 위한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담을 위한 기본적인 질문인 회사명, 성명, 연락처, 전화번호, 상담분야 등을 받고 있으며 상담 목적 이외에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4.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가. “개인정보”라 함은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전화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나. 회사의 대부분의 서비스는 별도의 사용자 등록이 없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정보주체의 개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며, 수집된 정보는 컨설팅 상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활용하지 않습니다.

다. 각 수집정보 별 수집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모든 항목 기본 사항 : 컨설팅 관련 상담 진행 및 서비스 제공
② 성명, 회사명 : 서비스이용에 따른 민원사항의 처리를 위한 본인식별
③ 전화번호 :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확인, 불만처리 등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최신 정보안내
④ 지역 : 인구통계학적 분석 및 관련 법규와 제도 적용 시 참조
⑤ 상담분야 : 전문분야 컨설턴트 배정 시 참조


5. 회사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가. 정보주체 및 회원으로써 회사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회사는 회원 및 정보주체들의 개인정보를 1년간 보존합니다. 본 동의는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의 이용과 관련하여 고객님께 불편을 드린 경우 언제라도 연락 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고객님의 정보 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가. 회사는 귀중한 정보주체 및 회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며, 유출의 방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나.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7. 고객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

가. 회사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정보주체 및 회원의 의견과 불만을 제기할 수 있는 창구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이 있으신 분은 회사의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의견을 주시면 접수 즉시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립니다.


8.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가. 회사는 개인정보에 대한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의 정책을 담당하는 개인정보정책 담당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본 정책에 대한 불만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하시면 친절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책임자 : 박경화 이사
■ 소속 : 경영지원본부
■ 연락처 : 02-858-8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