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급금 | 메가인포경영자문그룹
무료상담

CONSULTING

Previous

가지급금

Next
가지급금, 원인을 해결하지 않는다면
문제는 계속 반복됩니다.

가지급금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은 누적된 가지급금을 정리하면서 가지급금이 발생한 원인을 분석하여 더 이상 가지급금이 발생하지 않도록 구조를 개편하는 모든 과정을 말합니다.

가지급금 발생 원인
  • 자본금 가장 납입

    법인 설립 과정에서 타인의 자본을 빌려 자본금으로 납입하고 다시 법인 자금을 인출하여 대출금을 상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영업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가지급금으로 처리됩니다.

  • 사적 용도 지출

    개인사업자와 달리 법인사업자는 대표이사라고 해서 자금을 비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표이사와 임원의 사적 용도의 자금 인출은 모두 가지급금으로 처리됩니다.

  • 지출 증빙 불가

    영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출장비, 접대비, 리베이트 비용 중 증빙이 불가하거나 허용 한도를 초과한 비용은 가지급금으로 처리되는데, 특히 지출 증빙이 불가한 현금 리베이트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지급금
문제점

※ 가지급금은 법인과 대표이사 모두에게 문제를 야기합니다.

구분 가지급금 문제점
법인 ① 인정 이자 익금 산입으로 법인세 부담 증가
② 지급이자 손금 불산입으로 법인세 부담 증가
③ 기업 신용평가 시 감점 요인으로 평가등급하락 및 자금조달 비용 증가
대표이사 ① 대표이사 및 임원에 대한 수취채권으로서의 효력 및 상여처분으로 소득세 추징
② 청산 · 폐업 · 상속 시 가지급금에 대한 거액의 세금 부담 발생
③ 무리한 대손처리 시 업무상 횡령 및 배임 죄를 적용받을 수 있음
가지급금 정리 시
주의사항
누적 기간과 규모를 고려한 전략

오랜 기간 누적된 대규모의 가지급금을 ‘단기간에 무리하게 정리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가지급금 원인 차단 시스템 마련

지급금 정리 이후 다시 누적되지 않도록 원인을 차단할 수 있는 계획을 함께 준비해야 합니다.

가지급금
정리 방법
  • 1

    개인 자산으로
    상환하는 방법

  • 2

    급여 · 상여 · 배당 · 퇴직금으로
    상계하는 방법

  • 3

    지식 재산권을
    양수도 하는 방법

  • 4

    이익소각으로
    정리하는 방법

  • 5

    자기주식 취득 · 유상감자로
    정리하는 방법

개인정보 처리방침

(주)메가인포경영자문그룹 개인정보 처리방침


1. 개인정보 수집 및 활용 동의

가. (주)메가인포경영자문그룹(이하 ‘회사’라 함)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정보주체들이 제공하는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어떠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지 알려드립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홈페이지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정보주체들이 언제나 용이하게 보실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정부의 법률 및 지침 변경이나 회사의 내부 방침 변경 등으로 인하여 수시로 변경될 수 있고, 이에 따른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지속적인 개선을 위하여 필요한 절차를 정하고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수집에 대한 동의

가. 회사는 정보주체들이 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 또는 개인정보 수집동의, 이용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 버튼을 필수 선택하여야만 ‘온라인 상담 접수’가 가능하며, 이와같은 이유로 상담 접수 시 개인정보 수집에 대해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3.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가. 회사는 사이트의 효과적 운영을 위해 일반 정보주체(컨설팅 신청자)를 위한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상담을 위한 기본적인 질문인 회사명, 성명, 연락처, 전화번호, 상담분야 등을 받고 있으며 상담 목적 이외에 용도로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4.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가. “개인정보”라 함은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당해 정보에 포함되어 있는 성명, 전화번호 등의 사항에 의하여 당해 개인을 식별할 수 있는 정보(당해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용이하게 결합하여 식별할 수 있는 것을 포함)를 말합니다.

나. 회사의 대부분의 서비스는 별도의 사용자 등록이 없이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정보주체의 개인 정보를 공개하지 않으며, 수집된 정보는 컨설팅 상담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활용하지 않습니다.

다. 각 수집정보 별 수집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모든 항목 기본 사항 : 컨설팅 관련 상담 진행 및 서비스 제공
② 성명, 회사명 : 서비스이용에 따른 민원사항의 처리를 위한 본인식별
③ 전화번호 : 고지사항 전달, 본인 의사확인, 불만처리 등 의사소통 경로의 확보, 최신 정보안내
④ 지역 : 인구통계학적 분석 및 관련 법규와 제도 적용 시 참조
⑤ 상담분야 : 전문분야 컨설턴트 배정 시 참조


5. 회사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가. 정보주체 및 회원으로써 회사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안 회사는 회원 및 정보주체들의 개인정보를 1년간 보존합니다. 본 동의는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의 이용과 관련하여 고객님께 불편을 드린 경우 언제라도 연락 주시면 신속하게 조치하겠습니다. 고객님의 정보 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6.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가. 회사는 귀중한 정보주체 및 회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며, 유출의 방지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나. 전자적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7. 고객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

가. 회사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정보주체 및 회원의 의견과 불만을 제기할 수 있는 창구를 개설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이 있으신 분은 회사의 개인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의견을 주시면 접수 즉시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립니다.


8. 개인정보 관리책임자

가. 회사는 개인정보에 대한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의 정책을 담당하는 개인정보정책 담당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본 정책에 대한 불만사항이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하시면 친절히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책임자 : 박경화 이사
■ 소속 : 경영지원본부
■ 연락처 : 02-858-8500